본문 바로가기

잡토리

예비 초등학생 입학 준비물 및 해야할 것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

728x90
반응형


아이에게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는 부모님의 손길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서 적응해야하는 새로운 전환점이 되는 순간입니다. 학급의 학생수도 많아지고 수업시간은 엄격하게 지켜야하며 생활도 많은 부분이 달라진답니다. 하지만 아직 부모님에게는 아직 작은 아이이기에 초등학교 생활을 잘 헤쳐나갈 수 있을지 걱정을 하곤 하죠. 1월 초 예비소집이 이뤄지고, 3월까지 한달 조금 넘게 남은 이 시점에서 예비초등학생을 둔 부모로서 아이의 입학준비를 위하여 어떤 것 들을 준비해야하는 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초등학생 입학준비물


1. 책가방

예비 초등학생 입학준비물로 가장 필수적인 것이 당연 책가방이겠죠. 학생이라면 필수로 갖춰야 할 물품이기에 미리 준비해둔 학부모님들도 계시고 아직 아니신 부모님들도 계실 것이라고 생각이드는데요. 아이가 쑥쑥 자랄 것을 대비하여 옷도 가방도 미리 큰 것을 준비하는 가정도 있을텐데요. 튼튼하고 무난한 디자인으로 그리고 납작하고 잘 눌리는 제품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답니다. 왜냐하면 학교에서 가방을 사물에 넣어두거나 책상에 달린 고리에 걸어 보관을 하게 되는데요. 가방이 딱딱하면 잘 들어가지 않으며, 다른 아이들이 돌아다니다가 책상에 걸린 가방에 넘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2. 필기도구

학생에게 필기구는 필수품이죠. 연필, 지우개, 필통, 노트와 같은 기본적인 필기도구는 미리 준비해두고, 크레파스나 색연필과 같은 미술용품과 같은 경우에는 급하게 새거를 준비할 필요는 없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것을 사용하거나, 학교에서 준비물로 알려줄 경우 필요에 맞게 구매하는 것이 좋답니다. 언제 쓸지 모르는 물감이나 포스터칼라, 색종이등을 미리 구매할 필요는 없답니다. 더불어, 너무 화려한 학용품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제품이 아이들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다고 하며, 연필, 지우개 하나하나 전부 이름표를 붙여놓아 떨어트려도 아이가 잘 찾을 수 있도록 해놓는 것도 예비 초등학생 입학준비 중 하나의 팁이랍니다.


3. 옷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아이가 매일 밖에 활동을 하게 되죠. 특히 입학시즌은 아직 겨울이기 때문에 아이가 적어도 학기초반에 감기가 걸리거나 불편하지 않도록 옷을 어느정도 준비해두는 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다양한 활동을 하기 때문에 활동성이 좋은 옷으로 준비한느 것이 좋답니다. 활동성과 방한 둘다 고려하셔야해요.


예비 초등학생 입학 전 습관다지기


초등학교 입학 전 초등학생 입학준비물 챙기는 것 만큼 잘 적응하기 위하여 미리 습관을 다져놓는 것도 좋답니다.


1. 수면습관

초등학교 입학 하기전에 일찍 일어자고 일어나는 습관을 미리 길러둬야 합니다. 겨울에 움츠려져있는 것도 탈피할 겸 생활습관을 개선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아침에 일어나 씻고 밥먹고 준비하고 초등학교 등교하기까지의 시간이 유치원,어린이집을 가던것과는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습관이 사전에 잘 되어 있지 않으면 부담과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답니다. 아이가 초등학교 등교에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예비초등학생 입학준비로 일찍 자고 일어나는 습관을 길러두는 것이 좋답니다.


2. 공동화장실 사용

아이에 따라 낯선 곳에 과도하게 긴장을 하는 경우가 있답니다. 그리고 단체생활을 하는 만큼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도 제한되어 있는데요. 화장실을 갈 때 아직 부모님의 케어가 필요한 아이라면 초등학교 입학 전에 준비로 연습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집이 아닌 대형마트 또는 백화점 같은 곳의 화장실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데요. 용변을 보고 난 후 물티슈가 아닌 휴지도 뒤처리 하는 방법등을 예행연습을 해본다거나 바지 단추나 지퍼를 올리는 연습또한 해두는 것이 좋답니다.


3. 급식관리

초등학교 입학식을 치르고 다음날부터 바로 급식을 먹기 시작합니다. 알레르기가 있거나 특이사항이 있는 학생들은 학기 초에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조사를 하고 식단표에 알레르기 정보를 제공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입학 당일 아이의 특이사항 식품명 등 구체적으로 적어서 담임선생님께 전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양한 반찬이 나오면 아이가 편식을 하게 될 수도 있스빈다. 골고루 잘 먹을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답니다. 아이가 잘 못먹는 음식이 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설명해주고 아이 스스로도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4. 등하교 안전관리

아이를 유치원에 보낼때는 통학버스를 이용을 하거나 부모님이 직접 데려다줬을텐데요. 초등학교 입학 후에 아이가 혼자 등하교 하는 빈도가 늘어난다면, 아이에게 미리 교통안전에 대한 숙지가 필요합니다. 또한 횡단보도를 건널 때에는 반드시 자녀의 손을 잡고 보행자의 신호를 잘 살피고 손을 높이 ㄷ르고 건널 수 있도록 해야하며, 아이가 어디를 오고가던 항상 부모에게 알리는 습관이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심어주기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는 아이에게 큰 변화인만큼 예비초등학생 입학 준비로 아이에게 학교는 즐거운 곳이라는 생각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입학을 앞두고 아이의 부족한 면이 유독 눈에 잘 들어올텐데요. 그렇다고 '곧 학교 갈건데 그렇게 하면 안돼', '자꾸 그러면 선생님께 혼난다.'와 같은 말을 하게 된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말은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기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답니다. 지적보다는 칭찬으로 '학용품도 스스로 챙기는 거 보니 벌써 1학년이다 되었네.', '혼자서 잘하니깐 선생님이 칭찬하시겠다.' 등의 칭찬으로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면 아이가 낯선 학교 환경에서도 적응하는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을 축하드리며, 초등학교 입학까지 남은 기간 초등학생 입학준비물 잘 챙기고, 아이가 즐거운 학교생활을 즐기길 기원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