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토리

제로페이 배달음식 장점 단점 개선을 바라는 마음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특별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으신 분들이 많아지면서 가게에 '지원금사용가능매장'이라던가 제로페이결제 가능하다는 것을 고지해놓는 종이를 붙여 놓은 곳이 많습니다.

 

다른 페이결제에 밀려서 잘 사용하지 않던 제로페이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었죠.

저 또한 제로페이 어플을 최근에 다운받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랍니다. ㅎㅎ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의 카드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야심차게(?) 지자체가 금융사 및 민간사업자와 협업하여 도입한 QR코드를 활용하여 결제하는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이죠.

제로페이 사용자에게는 연말정산 소득공제(30%) 상품권 구매 할인, 경품추천 혜택이 제공되고, 가맹점에게는 계좌이체수수료 인하, 상품권결제 수수료 0% 등 제로페이장점 있는 반면에도 사용자가 많지 않았으며, 제로페이 가맹점이지만 소비자의 미사용으로 QR코드 방치하였던 매장들도 있었답니다. (실제 겪은 사연입니다.)

아마도 제로페이 장점도 있는 반면 단점 또한 있기 때문일텐데요. 오늘 포스팅할 제로페이배달 관련 내용이 그렇다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1인가족이 아니더라도 요즘 이웃님들 배달음식 주문 많이 하시죠? 최근 사태로 더욱 배달주문량이 늘어

배달하지 않았던 업체들도 포장용기 구매하고 시작하는 곳들도 늘어났죠.

저도 가끔 배달로 음식을 주문하는데, 대부분 배달앱을 사용한답니다. 워낙 시스템 구축이 잘 되어 있긴 하지만 소상공인들에게는 수수료에 대한 부담이 있죠.


최근 서울시에서 우리동네 음식점 살리기 캠페인으로 동네식당소문단을 모집하였었는데요.

배달앱으로 배달 시 배달앱수수료와 광고비 등 큰 지출부담을 제로페이 결제를 통하여 우리 동네에 있는 소상공인의 비용부담을 줄여주자는 취지의 캠페인이라 저도 신청을 하고 활동하였답니다.

동네에 있는 식당에서 배달음식 주문할 때 배달앱이 아닌 제로페이배달 또는 포장으로 주문을 하고 결제는 제로페이 QR코드로 결제하는 캠페인이랍니다.

제로페이 배달음식 주문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네이버지도 앱에서 '제로페이배달' 검색을 하면, 지도에 제로페이 가맹점안내가 되는데요. 그 중에 배달이 되는 업체에 전화를 걸어, 제로페이 사용가능 유무 및 배달가능 유무를 확인 후 음식 주문 및 결제를 하면 됩니다.


1. 네이버지도 '제로페이배달'검색

2. 매장으로 직접 전화 주문

(제로페이 결제 및 배달 가능 유무 확인)

3. 제로페이 결제

(QR코드이미지를 전송받아 결제)

 


하지만 여기서 제로페이단점 하나가 나오게 됩니다. 바로 QR코드로만 결제가 된다는 점인데요. QR코드가 매장에 있어서 전화로 주문시 결제를 어떻게 해야할지 입니다. 대부분 사장님들이 방법을 모르시죠. 해결방법은 식당 사장님이 QR코드를 사진으로 찍어 사용자에게 보내면, 그 QR코드를 다운받아 다른 핸드폰이나 PC에 QR화면을 띄운 후 사용자가 QR코드를 제로페이앱에서 인식하여 결제를 해야한다는 번거러움이 있다는 점이죠.

사장님 입장에서는 결국 매출로 일어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해주실려고 하지만, 바쁜 시간대이거나, 핸드폰 사용이 서툴거나, 배달업체를 부르는 조건에 따라 힘들다는 단점이 있더군요.

저 또한 실제로 제로페이 배달음식 주문하고 결제하려고 하니 이러한 문제가 있더라구요.

중국집의 경우 보통 배달하시는 분들이 따로 계셔서그런지 배달음식을 가지고 오면서 제로페이QR을 들고오셔서 집에서 바로 QR결제를 진행하였었는데요. 포장만되는 집에서는 배달은 어렵고 제로페이 포장을 진행해야 했답니다.

 

어찌보면 제로페이가 소상공인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결제시스템인데, 변화하는 시대흐름에 아직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이 들더라구요. 제로페이배달 잘 될 수 있도록 소비자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들의 이야기도 듣고, 개선이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에 이 글을 씁니다.

ps: 사진은 제가 실제 제로페이 포장 및 배달 주문한 음식 사진이예요. 나중 별도 포스팅할께요. 상도동 음식점들 화이팅!

728x90
반응형